본문 바로가기

자산관리

물가연동 채권 TIPS ETF 비교 I

최근 물가가 폭주하여 물가 상승을 헷지 하기 위해 만들어진 물가 연동 채권에 관심이 생기기 시작하였다. 이번 기회에 이 상품이 정말 물가 상승 시 자산을 지켜줄 수 있을지 알아봤다. 

물가연동 채권의 영어 이름은 Treasury Inflation-Protected Securities, or TIPS으로 정부가 발행하는 채권이며 인플레이션 지수(Consumer Price Index)를 추종한다. 그래서 일부 투자자들은 인플레이션 정도가 시장의 기대치보다 높을 것으로 예상될 때 인플레이션에 대비한 방어 수단이자 자산 분산을 위해 TIPS에 투자한다고 한다. 본질적으로 원자재와 같이 장기적으로 우상향 하지 않기 때문에 장기 투자는 금물인 것 같고 마켓 타이밍을 기반으로 한 모멘텀 전략이나 올웨더 포트폴리오와 같은 정적 자산 배분에서 활용되면 좋을 것 같다.

아래 유튜브에서 잘 설명해주셨다. 

https://youtu.be/uCAZb6-nv5M

ETF인사이트. 물가연동채 ETF 비교 | TIPS | 물가연동국채란?

 

다음 칼럼에서 TIPS ETF의 실적, 운용 수수료, 목적, 보유종목, 그리고 퀀트 평가를 통해 베스트 3을 선정하였다. 

https://seekingalpha.com/article/4501968-tips-etfs#-best-performing-tips-etfs-in--terms

 

3 Best-Performing TIPS ETFs For Inflation Protection

The top-performing Treasury Inflation-Protected Securities (TIPS) ETFs include LTPZ, SPIP & TIP. Discover their performance and ratings, and if they’re a good investment for 2022.

seekingalpha.com

 

1년 수익률은 2022년 3월 31일 기준이라 지금과는 차이가 있다. 

LTPZ: BofA Merrill Lynch 15+ Year US Inflation-Linked Treasury Index를 추종하고 주로 듀레이션이 15년 이상인 US government 채권을 담고 있고 2022년 3월 31일 기준 평균 duration은 20.98년. 운용 시작일은 2009년 9월 3일이다.

SPIP: Bloomberg U.S. Government Inflation-Linked Bond Index를 추종하고 54개의 미국 인플레이션 관련 채권을 담고 있다. 2022년 3월 31일 기준 평균 duration은 7.78년이고 운용 시작일은 2007년 5월 25일이다.

TIPS: 운용 규모가 2022년 6월 기준 가장 크다. Bloomberg U.S. Inflation-Protected Securities Index를 추종하고 49개의 TIPS 채권을 담고 있으며 단기, 중기, 장기 채권을 두루 담고 있다. 평균 듀레이션은 2022년 3월 31일 기준 평균 duration은 7.26년이고 운용 시작일은 2003년 12월 4일이다. 

관련 ETF 검색은 아래와 같이 할 수 있다. 

출처: VettaFi. https://etfdb.com/etfs/bond/tips/

자산 규모로 정렬하였을 경우 상위 17개를 볼 수 있었다. 이게 모두인 건지 유료회원으로 가입을 하면 더 볼 수 있는지 정확하진 않은데, 자산 규모를 보니 이 정도면 충분할 것 같다. 

상위에 있는 VTIP, STIP, SCHP, SPIP, TIP, LTPZ를 좀 더 비교해봤다. 

먼저 상관성 분석

상관성 분석

STIP와 VTIP는 단기 채권이라 상관성이 높게 나왔다. TIP, SPIP, SCHP는 단기, 중기, 장기 채권을 고루 담고 있어 성격이 비슷한가 보다. 서로 상관성이 높았다. LTPZ는 장기 채권을 담고 있어 상관성이 상대적으로 가장 낮았다. 

CPI 지수를 2003년 1월부터 2022년 5월까지 그려봤다. 

2020년 코로나가 시작된 이후 지금까지 가파르게 오르고 있다. 

2020년 4월부터 ETF의 수익률을 비교해봤다. 

색깔 구분이 쉽지 않아, 위에서 분석한 상관성에 따라 세 그룹으로 나누었다. 

그룹 1. VTIP, STIP

 그룹 2. SCHP, SPIP, TIP

그룹 3. LTPZ

그룹 간 상관성이 높아 거의 동일한 수익 곡선을 보여주었다. 

각 그룹에서 하나씩 뽑아 수익률과 손실률을 분석해봤다. 

물가 연동 채권 (VTIP, TIP, LTPZ) 수익률 비교

 

물가 연동 채권 (VTIP, TIP, LTPZ) 손실률 및 MDD 비교

 

물가 연동 채권 (VTIP, TIP, LTPZ) 연간 수익률 비교

 

물가 연동 채권 (VTIP, TIP, LTPZ) 월간 수익률 비교

지난 10년 동안 CPI는 꾸준히 증가해왔고 코로나 이후 더 빠른 상승세를 그려왔다. 특히 2020년, 2021년 인플레이션의 영향으로 장기 물가 연동 채권인 LTPZ의 수익률이 많이 좋았지만 2022년 들어서 시작된 본격적인 금리 상승 때문인지 LTPZ의 손실률이 크다. 변동성이 생각했던 것보다 상당한 것으로 보인다. 물가연동채의 레버리지 정도로 활용할 수 있을까? 장기 투자 관점에서는 역시나 평균 연간 복리 수익률은 저조하고 MDD는 수익률 대비 높았다.   

(2022.5 기준 지난 10년)

VTIP CAGR: 1.63 % | MDD:   -3.34 % 
TIP    CAGR: 1.99 % | MDD:   -9.24 % 
LTPZ CAGR: 2.73 % | MDD:  -21.34 % 

결론적으로 TIPS ETF는 인플레이션 시기에는 좋지만 금리 인상이 막상 시작되면 좋지 않은 것 같다. 정확히 동일하게 CPI를 따라갈 수 있는 상품이 있으면 다 부자 될 수 있을 것 같다. 아쉽지만 현실에서 국가 연동 채권 ETF는 금리의 영향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나 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