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산관리

버핏옹 내 맘대로 따라하기 - 2023년 6월

동적자산배분의 발 빠른 장기 현금 시그널로 인해 다행히 큰 손해는 면했는데, 이 이점을 최대화하기 위해서는 저점 매수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저점 매수 전략은 사실 동적자산배분의 핵심과 반대되는 개념이라 헷지 및 시너지 효과가 있을 거라고 생각했다. 그렇다면 무엇을 살지가 고민인데, 개인 종목을 분석할 능력을 가지고 있었다면 애초에 동적자산배분을 시작하지도 않았을 것이다. 그래서 존경하는 버핏옹이 투자하고 있는 곳 (향후 몇 년 안에는 망하지 않을 거라는 확신이 있다)에 투자하려고 이리저리 분석하다가 나만의 시그널을 찾게 되었다. 물론 대단한 것도 아니고 충분히 검증되지 않았다. 운이 좋아서, 이 방법으로 투자한 것이 지난 2년간 누적된 동적자산배분 전략의 손실을 금세 다 회복시켜 주었다.

버크셔 보유 상위 종목 리스트. 2023Q1

 

(2023년 6월 말일 기준) Total return (파란선)을 기준으로 빨간선이 시그널, 빨간점이 저가 분할 매수 시점을 나타낸다. 

 

최근 애플을 전고점을 돌파하여 폭주하고 있다. 시가총액이 3 경원을 넘어섰고 이는 한국 전체 시총의 2배, 삼성전자 시총의 5배에 해당한다.  최근 애플의 주가 폭발에 대한 기사가 쏟아지고 있는데 이러한 미디어 노출에 의한 개미들의 매수세가 이어져 당분간은 더욱 상승될 것 같다. 이와 상관없이 개인적인 매매 룰에 따라, 매수 구간을 넘어선 지 한참 되었기 때문에 이러한 변화를 즐기며 관망하려 한다.

12개월 이동 평균선

월 수익률
MDD

현재 분할 매수 시점에 들어와 있다

매수 시점을 상향 돌파하여 안정적으로 우상향 중이다. 일별 거래량도 크지 않은 걸 보니 언론의 큰 관심을 못 받는 회사인 것 같다. 이런 주식이 개인적으로 더 마음 편한 것 같다. 하지만 지난 15년 동안의 수익률은 대략 17%로 버핏옹의 위대함을 다시 느끼게 해주는 회사이다. 

12개월 이동 평균선

매수 시점을 상향 돌파하려고 하고 있다. 전고점 대비 36.1% 빠진 상태이나 버크셔 포트폴리오에서 비중이 크지 않아, 큰 금액을 투자하기가 부담스럽긴 하다. 

 

개인 관심 종목

최근에 이어졌던 랠리 고점으로부터 좀 빠졌는데, 매도 시그널(MA12)로부터는 멀어 안전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추가 매수하기에는 부담스러운 구간에 있다.

매수 구간을 돌파하여 안정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전고점 대비 40% 빠져있는 수준이라 다른 빅테크주들에 비해 매력적으로 판단하고 있으나, 최근 가파른 상승으로 추가 매수하기에는 부담스러운 구간에 있다.

 

HIMALAYA CAPITAL 보유 종목. 은행주인데, 최근 SVB 사태에 의한 가파른 하락 후 바닥을 다지고 있는 중이다. 전고점대비 143% 빠져있는 상태이다. 

버핏옹 따라하기 전략에 따라 다음 말일 혹은 다음 분기 발표까지 주목할 종목은

1) BAC 2) EWBC 3) HPQ